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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린 스타트업 Chapter 8 (고객을 고객보다 더 잘 이해하라)
    카테고리 없음 2023. 8. 23. 12:16

    고객보다 문제를 더 잘 설명할 수 있을때, 고객은 여러분이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다고 확신한다.

     

    1. 큰 맥락에 집중하라

    - 기능은 제품의 맥락에 존재하고 결과와 과제는 더 큰 맥락안에 있다

    - 원하는 결과를 따라가다 보면 제품 맥락을 벗어나서 더 큰 맥락을 볼 수 있다

    - 더 큰 맥락을 찾기위한 방법

      : 더 좋은 XX를 개발하지 말라, 더 좋은 X 사용자를 개발하라

      : 더 좋은 카메라를 개발하지 말라, 더 좋은 사진작가를 개발하라

    - 더 큰 맥락의 범위 잡기

      1) 당신의 솔루션을 사용한 고객이 직접적으로 얻는 기능적 이점이나 결과에서 출발

      2) 이 결과가 당신의 솔루션 영역 안에 잇거나 아직 매력적이지 않다면, 그 결과 다음에는 무엇이 있는지 찾아서 다음 단계로 전진
      3) 답이 한계선을 벗어나면 멈춘다

     

    2. 문제 파악 스프린트

    - 2주간 일대일 인터뷰를 통해 고객이 기존 대안을 선택하는 이유와 방식을 이해하는 것이 목적

    - 후보자 찾기, 인터뷰, 통찰하기 순으로 진행

    - 후보자 찾기

      : 기존 대안을 최근 사용한 사람을 선정

      : 피치가 아닌 학습을 중심으로 인터뷰 틀 구성

      : 아는사람부터 인터뷰

    - 인터뷰

      : 가급적 대면 인터뷰 진행

      : 중립적인 장소 선정

      : 충분한 시간 요청

      : 주장하지 말고 질문을 하라(피치가 아닌 학습)

      : 가정이 아닌 사실에 주목

      : 고객에게 문제에 대해 직접 묻지 마라(기존 대안을 사용하며 생기는 마찰점 탐색)

    - 통찰하기

      : 고객 작용력 캔버스 작성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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