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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린 스타트업 Chapter1 (린 캔버스에서 아이디어 해체하기)
    카테고리 없음 2023. 7. 11. 22:41

    린 스타트업 10주념 기념판 을 읽고 정리한 글 입니다.

     

    린 캔버스 양식

     

    프로젝트에 착수할때 린 캔버스를 사용하면, 프로젝트의 목표와 전달하고자 하는 가치, 기능 등을 간단하게 정의하고 구체화 할 수 있다. 

     

    # 린 캔버스를 사용할때 명심해야 할 것

    1. 한번에 스케치 완성하라. 완벽을 추구하지 말고 20분이내 빠르게 끝내고 나중에 개선하라 

    2. 팀인 경우 집단적으로 생각하지 마라. 각자 자신의 린 캔버스를 만들고 합치는 것이 집단적 사고를 피할 수 있다.

    3. 빈칸을 남겨 놔도 좋다. 

    4. 반드시 1쪽으로 정리하라. 단어수를 줄여서 아이디어를 응축하자

    5. 현재 기준으로 생각하고 작성한다.

    6. 정해진 작성 순서는 없다. 작성하기 쉬운 부분부터 채워나가자.

     

    # 항목별 작성 가이드

    1. 고객군

      - 먼저 작성하는것이 좋음

      - 관여자 중 고객이 누구인지 파악하라. '고객은 제품에 돈을 지불하는 사람, 사용자는 돈을 지불하지 않을 수도 있다'

      - 관여자가 다양할 경우, 필요시 하나의 캔버스에 각 관여자별 내용을 표시

      - 주류 고객이 아닌 선각 수용자를 정의하고 집중하라

    2. 문제

      - 가장 핵심적이고 중요한 1~3개 문제에 집중

    3. 고유의 가치제안

      - 가장 중요하고 작성하기 어려움

      - 반복 수정을 통해 내용의 완성도를 높이자.

      - 제품의 기능보다는 혜택과 희망하는 결과에 주목

    4. 솔루션

      - 문제/솔루션 확정은 최대한 나중으로 미루자.(자주 변경됨)

    6. 수익원과 비용구조

      - 가격은 제품의 일부이며, 고객을 정의한다.

      - 수익은 취미와 사업을 가르는 차이점이다.

      - 3~6개월간 당장 이뤄야하는 마일스톤에 집중하여 산정

    7. 핵심지표

      - 너무 깊게 생각하지 말고 3~5가지 중요한 지표 작성

      - 제품중심이 아닌 고객중심의 결과 지표에 집중

      - 후행지표보다는 선행지표를 우선

    8. 경쟁우위

      - 가장 채우기 힘든 칸. 작성하기 어려우면 비워도 됨

     

    # 린 캔버스 분할하기

      - 하나의 린 캔버스에 여러 비즈니스 모델 유형이 섞여있다면 린 캔버스를 분할하자.

      - 분할된 린 캔버스에 고객, 문제 등을 더 좁고 구체적으로 정의하자.

    린 캔버스의 분할

    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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