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린 스타트업 Chapter4 (아이디어 실현 가능성 테스트)카테고리 없음 2023. 8. 2. 12:12
Chapter3에서 아이디어 '실행' 가능성을 검토했다. Chapter4에서는 아이디어 '실현' 가능성을 검토한다. 아이디어 '실행' 가능성과 '실현' 가능성은 무엇이 다를까?
- 아이디어 '실행' 가능성: 돈벌이가 되는 아이디어인가?
- 아이디어 '실현' 가능성: 이 아이디어를 구현하는게 가능한가?
1. 견인 경사로 계획 수립
- 최소성공기준관련 목표(ex, 3년내 고객 1,600명 확보)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 수립
- 성장은 시작과 목표점과의 직선경로가 아닌 S곡선을 따라 성장한다. 매년 배수로 성장
- 첫 3년간 성장율은 연 10배로 잡는것을 추천
2. [현재] - [다음] - [이후] 제품 출시 계획 수립
- 적절한 시기에 적절하게 행동하라.
- 단계별로 견인 목표와 계획을 세운다.
[현재] 성장곡선이 평평한 구간, 문제/솔루션 적합성
- 고객을 깊이 이해하고, 해결할 가치가 있는 진짜 문제를 파악
- 데모-판매-개발 과정을 통해 솔루션을 충분히 테스트
- 고객의 필요를 명확하게 이해, 필요한 MVP 확인, 고객의 신뢰와 약속 확보
- 작동하는 제품이 없어도 유료고객을 확보할 수 있다!
- 3~6개월 소요
[다음] 조금씩 성장하는 구간, 제품/시장 적합성
- 가치 전달을 입증, MVP 개발 및 출시
- 고객과 끊임없는 피드백 및 지속적인 제품 개선
- 비즈니스 모델의 반복성을 높이는 것이 핵심 성과물!
- 18~24개월 소요
[이후] 변곡점을 지나 곡선이 위로 치솟는 구간, 확장
- 제품 개발에서 성장 추구로 전략 변화
- 최적화 실험을 통해 성장 전략 테스트
- 한번에 성장엔진 하나만 집중하라. (서두르면 더 빨리 실패한다.)
- 36개월 소요